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교과목 소개

홈으로 이동 학부교과목 소개

1학년

SWA00005 사회복지학개론(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3-3-0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려는 학생들에게 사회복지학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함과 동시에 타 전공과목과의 연계를 이해시킨다. 사회복지의 개념, 가치와 이념, 발달과정을 먼저 이해한 후 사회복지학의 연구 및 실천방법, 사회복지의 미시적 분야와 거시적 분야, 사회복지실천방법론과 정책과 제도 그리고 실천의 주요 분야를 공부한 후 마지막으로 사회복지학의 학문으로서의 연구전망과 사회복지제도의 실천적 전망을 살펴본다.

SWA20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3-3-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을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에 대한 이해를 돕는데 목적이 있다. 인간의 성장과 발달과정에 관한 행동과학분야의 여러 이론들에 대한 학습과 함께 가족, 사회, 문화 등 사회환경적 요소들이 인간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들을 검토한다.

SWA20009 사회문제론(Social Problems) 3-3-0

사회복지정책 및 제도는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주된 사회적 대책이라는 관점에서 사회문제를 이론적으로 접근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익히고, 한국사회의 대표적인 사회문제들을 추출 분석하여 구체적 사회문제분석에 대한 연구과제수행을 실습한다.

SWA00007 사회복지역사(History of Social Welfare) 3-3-0

중세 사회부터 현대 자본주의 시기까지 사회복지제도의 변천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사회복지에 대한 발달사적 이해를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중세사회의 구빈법, 사회보험의 태동, 복지국가의 형성 및 변천과정을 다룬다. 또한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역사를 근대이전의 사회복지와 근대이후의 사회복지로 구분하여 고찰하여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에 대한 역사적인 관점에서의 이해를 증진시키려 한다.

2학년

SWA20019 사회복지조사론(Social Welfare Research) 3-3-0

사회복지의 제반분야에 있어서 과학적인 지식을 수립하는 기본적인 방법인 사회조사의 이론과 절차를 학습하고, 이를 근거로 사회조사의 절차에 따라 조사연구계획서를 작성하는 연습을 한다.

SWA20021 사회복지실천론(Social Welfare Practice Theories) 3-3-0

사회복지 실천대상 가운데 개인, 집단, 가족에게 초점을 맞추고, 이들의 사회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회복지실천에 대해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가치, 기초 지식, 사회복지 대상자와의 관계 형성, 면접, 사회복지 실천과정, 실천 대상에 따른 기초적 개입 기술과 기법, 기록 등을 검토한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제에 개입하고 평가하는 연습을 강조한다.

SWA20025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3-3-0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그리하여 사회복지정책연구의 세가지 분야인 정책형성과정, 정책의 내용, 정책의 효과에 대해 개괄적으로 살펴본다.

SWA20016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Welfare) 3-3-0

현대의 각종 지역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하는 전문적인 과정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역량을 배양하는데 강의의 목적을 둔다. 본 과목에서는 지역사회복지와 관련된 제개념들을 살펴보고, 지역사회복지 증진에 있어서 사회사업가의 역할들, 지역사회복지와 관련된 다양한 모델들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SWA20022 아동복지론(Child Welfare) 3-3-0

아동과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이론적 배경과 실천방법을 학습하여 아동복지 분야에서 활동할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하여 아동복지의 개념과 가치에 대한 이해, 아동복지의 역사, 정책과 제도, 실천대상과 관련 서비스, 실천방법과 기술 등의 이해를 도모한다.

SWA30026 장애인복지론(Welfare for the Disabled) 3-3-0

장애인 개인의 심리적. 신체적 특성과 적응이론 및 장애인을 둘러싼 체계 즉 가족, 지역사회와의 사회적. 심리적 관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각 차원에서의 사회복지적 개입방법들을 이해한다. 이에 더하여 거시적인 정책수단들을 개괄적으로 살펴본다.

SWA30021 사회복지실천기술론(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3-3-0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실천에 관한 심층적인 내용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실천과 관련된 주요 이론 및 방법들이 소개되며,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역할들에 대해 살펴본다. 사회복지실천과 관련된 주요 체계들과 관련된 이론, 실천지식 및 가치에 대한 심도 있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아울러 한국적 현실을 고려한 사회복지실천의 모형과 체계화를 시도하는 다양한 이론적 작업들에 대해 논의해 본다.

SWA20020 자원봉사론(Voluntary Welfare) 3-3-0

사회복지영역에서 자원봉사자로 활동할 수 있도록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고 자원봉사실천능력을 배양함과 더불어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원봉사자 활용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자원봉사 조정자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SWA20017 정신건강사회복지론(Social Work in Mental Health) 3-3-0

정신건강증진사업에 대한 이해와 정신장애의 예방, 치료, 재활과 정신질환자 인권보호 및 인식개선 등 정신건강건사회복지사가 알아야 할 다양한 이론과 개입 방법들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SWA20024 사회복지자료분석론(Analysis of Social Welfare Research) 3-3-0

사회복지학은 응용사회과학의 한 분야로서 이론과 실천의 양면에 있어서 과학적 특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의 조사(연구)자료를 분석하는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다. 사회복지 조사자료는 양적자료와 질적자료가 있지만 양적자료가 훨씬 더 많은 점을 감안하여 본 과목은 양적조사자료를 분석하는 것만을 다루기로 한다. 본 과목에서는 양적조사자료의 기본적 특성과 분석절차를 이해한 후에 구체적인 조사질문이나 가설에 따른 통계적 분석 방법을 소개한다. 통계적 분석방법도 대단히 다양하고 고차원적이기 때문에 한 학기에 이를 모두 터득할 수 없으므로 본 가목에서는 사회복지 조사자료 분석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가장 많은 활용될 수 있는 통계기법만을 취급하기로 한다.

SWA20012 민간복지와사회복지운동(Private Welfare & Movement for Social Welfare) 3-3-0

오늘날 국가복지의 중요성 못지않게 민간복지의 활용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기업, 민간기관, 자원봉사활동 등 제 3의 영역에서 수행하고 있는 사회복지의 특성을 이해하고, 사회운동으로서 사회복지운동의 의의와 그 전망을 살펴본다.

3학년

SWA30021 사회복지실천기술론(Social Work Practice Skill) 3-3-0

사회복지실천에 관한 심층적인 내용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실천과 관련된 주요 이론 및 방법들이 소개되며,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역할들에 대해 살펴본다. 사회복지실천과 관련된 주요 체계들과 관련된 이론, 실천지식 및 가치에 대한 심도 있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아울러 한국적 현실을 고려한 사회복지실천의 모형과 체계화를 시도하는 다양한 이론적 작업들에 대해 논의해 본다.

SWA30025 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3-3-0

사회구성원으로서 인간의 기본적 욕구와 발달적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하여 필요한 유형 및 무형의 서비스를 전달하는 사회복지조직과 사회복지조직체계의 요원으로서 조직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운영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개괄적으로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SW030006 사회복지법제와 실천(Social Welfare Legislation & Practice) 3-3-0

법제화되어 있는 사회복지제도와 서비스들에 대해서 법적인 이념과 구성 원리를 파악케 하여 사회복지법의 제반 문제를 검토하고, 발전방향에 대한 안목을 갖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일차적으로 총론적 차원에서 사회복지법의 체계적 분석방법과 복지권에 대해 고찰하며, 다음으로 주요한 사회복지 개별 법률들에 대한 구체적 분석을 통하여 사회복지에 대한 법적 전망을 갖게 한다.

SWA30007 사회보장론(Social Security) 3-3-0

산업화된 현대사회의 대표적인 사회복지제도인 사회보장제도의 기본개념과 의의 및 본질을 고찰하고, 우리나라와 복지선진국의 실제 경험과 현황 그리고 문제점과 전망 등을 이슈중심으로 학습, 연구한다.

SWA00009 의료사회복지론(Social Welfare of Health care) 3-3-0

기관이나 시설에 상관없이 사회복지사들은 정신건강문제를 안고 있는 클라이언트들을 자주 접하게 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들의 정신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본 과목은 정신질환의 원인론, 진단론, 치료방법론, 및 사회복귀를 위한 재활방법론에 대한 총괄적인 개관을 사회복지학적 입장에서 제시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서 학생들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공부하게 된다. (1) 정신보건사회복지의 정의, 위상, 및 역사, (2)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윤리, (3) 정신질환의 심리학적, 사회학적, 생물학적 원인론 및 결과론, (4) 정신질환의 진단과 치료, (5) 기타 정신질환의 진단, 치료, 및 재활관련 주제

SWA30027 여성복지론(Social Welfare with Women) 3-3-0

후기 산업사회에서 나날이 그 관심이 증대해 가고 있는 여성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을 다룬다. 즉 여성문제에 대응하여 전문적인 사회복지정책이나 사회복지실천기법을 적용함으로써 실제적인 여성문제 해결과정에 대한 이해를 제공한다.

SWA40004 노인복지론(Welfare for the Aged) 3-3-0

노화현상을 생물학적, 심리학적 및 사회학적인 측면에서 이해하고 노인문제의 구체적인 양상을 검토하여, 이에 대한 사회복지적 개입방법을 개괄적으로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SWA40013 프로그램개발과평가(Program Development & Evaluation) 3-3-0

사회복지 프로그램은 추상적인 사회복지정책을 구체적인 서비스로 전환하는 매개물이다. 따라서 프로그램에 대한 논의가 부족하면 정책이나 서비스가 불완전하거나 비효율적이된다. 이에 본 교과목은 사회복지사들이 프로그램을 통해 서비스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기혹, 운영, 평가 등과 관련된 내용으로 교과목을 구성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효화적으로 기획하고 관리하며 평가하는 문제를 다루어, 사회복지사의 전문성을 보다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사회복지의 거시적 접근모델의 맥락에서 문제를 분석하고 욕구를 파악하여, 적절한 개입으로서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기본적인 목표를 둔다. 나아가서 그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며, 그에 대해 평가하느 능력까지도 배양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SWA40028 한국사회보장의역사 (Social Security History in Korea) 3-3-0

한국의 사회복지는 사회보험, 사회복지서비스, 공공부조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영역들에는 서구복지국가들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사회보장제도들이 있다. 그러나 한국에서 사회보장제도의 도입배경은 서구와는 다르다. 서구사회보장제도의 도입 배경이 산업화와 민주주의의 발전과 깊이 연관되어 있는 반면에 한국사회보장제도의 도입 배경은 권위적인 정권의 등장과 관료와 연관되어 있다. 이런 배경의 차이는 제도 내용의 차이로 나타난다. 따라서 이 과목에서는 서구복지국가와는 다른 한국만의 특수성이 다루어질 것이다. 또한 이런 이해를 바탕으로 한국사회보장제도의 발전 방향을 모색해 볼 것이다.

SWA00003, SWA00004 사회복지현장실습Ⅰ·Ⅱ(Social Work in PracticumⅠ·Ⅱ) 3-0-3

강의를 통해 습득한 사회복지실천의 방법에 관한 이론과 지식을 기초로 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사회복지기관 및 시설에서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는 실습을 경험케 하여, 사회복지전문가로서의 기초를 닦고, 이론의 적용 가능성을 스스로 검토, 평가해 보도록 한다.

4학년

SWA40014 사회복지윤리와 철학(Social Work Values and Ethics) 3-3-0

사회복지실무현장에 종사하는 사회복지사들이 전문직으로서 지녀야할 윤리와 배경철학을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의 올바른 실천윤리를 함양하고, 나아가 사회복지학 및 사회복지실천의 이념적 토대에 대한 이해를 제공한다.

SWA00008 학교사회복지론(chool Social Welfare) -3-0

학교폭력과 비행 등 학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실천방법으로서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개념, 실천대상과 실천방법, 제도를 이해하게 함으로써 실천현장인 학교를 중심으로 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실천능력을 배양한다.

SWA00001 가족복지론(Family Welfare) 3-3-0

현대사회에서 여러 가지 사회적 여건에 따라 변화하는 가족을 이해하기 위해 가족구조, 가족관계, 가족의 기능, 가족의 생활주기, 가족문제 등에 관해 학습하고, 가족복지정책과 서비스 현황 등에 관해 고찰한다. 또한 가족복지 서비스의 대상, 가족의 문제에 대한 사정과 치료적 접근 등을 학습한다.

SWA40001 복지국가론(Welfare State) 3-3-0

현대 자본주의사회는 복지국가를 하나의 이념으로 삼고있다. 본 교과에서는 복지국가 이념에 대한 국내외에서의 다양한 시각을 비판적으로 비교 검토한다.

SWA00002 다문화사회복지론(Multicultural Social Work Practice) 3-3-0

외국인 근로자의 유입과 장기 체류, 국제결혼 이주여성 등으로 우리 사회의 문화적 다원화현상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한국의 다문화 현상에 대응하기 위하여 다문화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와 한국사회의 다문화 현실에 대하여 파악, 진단하고 다문화가족을 포함한 한국사회의 다문화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복지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실천기술을 살펴본다.

SWA30028 산업복지론(Industrial Social Welfare) 3-3-0

산업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노동문제와 직장 내의 새로운 사회적 관계 등의 현상 분석을 기초로 하여 근로자를 대상으로 시행되는 국가복지, 기업복지, 근로자 자주복지 및 산업사회사업의 방법론 등을 학습한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1/05/31 10:57:19